2024. 1. 8. (월) [사전행사/수업] | 2024. 1. 9. (화) [사전행사/수업] | 2024. 1. 10. (수) [만남과 나눔] | 2024. 1. 11. (목) [학술] | 2024. 1. 12. (금) [워크숍] | |
---|---|---|---|---|---|
오전 |
|
|
|
|
|
오후 |
|
|
|
|
시간 | 수업 주제 |
---|---|
10:00 - 12:30 |
|
시간 | 행사내용 |
---|---|
09:00 - 10:00 |
|
10:00 - 10:20 |
|
10:20 ~ 10:40 |
|
10:50 - 12:30 |
|
12:30 - |
|
시간 | 행사내용 | |
---|---|---|
13:00 - 14:00 |
| |
14:00 - 14:30 |
| |
14:30 - 15:00 |
| |
15:00 - 15:30 |
| |
15:40 - 17:10 | 유·초등부문 |
|
중등부문 |
| |
17:10 - 17:30 |
|
9:30 - 12:00 |
|
---|---|
나눔강연 1수업친구 더불어숲을 소개합니다. 정일신 수회초등학교 교사 교육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시는 선생님, 이제 혼자 하지 마시고 같이 해요. 수업친구 더불어숲의 시작 부터 지금까지를 소개하며 시작하게 된 계기, 어떻게 교육 공동체를 만들게 되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 다. 혼자라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라면 즐겁게 여행을 떠나듯 갈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교직 생활이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수업친구 더불어숲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나눔강연2예술과 삶을 사랑하는 한국교육연극학회 권경희탄천초등학교 교장 한국교육연극학회는 교사, 연극 프로그램 개발자, 예술교육가, 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2000년에 창립하였다. 현재 전국단위로 약 23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학교와 사회문화예술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본 학회의 목적은 교육연극의 학문적 기틀을 조성하고, 공연과 수업을 통해 교육연극의 저변을 확대 하여 학생(성인)들의 예술성과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것이다. 특히 학교현장에서 실천하는 교육연극수업은 학습에 무기력한 학생들을 수업안으로 참여시키고 몰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학회는 연 3회 교육연극학 학회지를 발간하여 교육연극의 학문성을 심화하고, 회원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성장의 장이 되고 있다. 나눔강연3교사의 전문성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위원회 이야기 김성수야탑중학교 교장 교육과정은 수업으로 실현된다. 수업의 주체인 교사는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역할을 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했던 것이 지금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좋은교사교육과정위원회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사가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함께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눔강연4학생의 생각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 김기수충청북도교육청 장학사 - 학생 참여형 수업 지원 |
Time | Conference on School and Teaching CONTENT | |
---|---|---|
09:30 - 09:50 | 12th ICST(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hool and Teaching)
Opening & Welcome Speech
| |
09:50 - 10:40 | - Chair: Hyun-Myoung Lee(Educational Researcher, Ulsan Educational Policy Institute) | |
Keynote Speech 1 (기조강연1) | Teachers’professional learning in Finland: Providers of education in key role | |
10:40 - 11:30 | Keynote Speech 2 (기조강연2) | Issues of Australian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ers |
11:30 - 12:20 | Keynote Speech 3 (기조강연3) | Why and how schools must change to stay relevant in the post-industrial era. - The case of professional development |
12:20 - 12:30 | 토론 및 질의(Q&A) |
Jari Lavonen (Professor, Helsinki University, Finland)
라보넨 박사는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 과학교육학부의 교수입니다., 핀란드 전국교사교육포럼의 이사이며, 핀란드입학시험위원회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핀란드 과학과 문학 아카데미 회원이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 대학과 에스토니아의 타르투대학 초빙교수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지난 34년 동안 주로 과학과 기술 교과의 교사 교육을 연구해 왔으며, 약 600건의 저서를 출판하였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교직경력의 초중반기에 초점을 둔 핀란드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소개합니다. 첫째, 교사와 교사교육의 관점에서 핀란드 교육의 맥락 분석. 둘째, 교사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 목표. 셋째, 교사의 전문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접근법 등을 소개합니다. 학교 수준에서의 교사는 학교 공동체와 학교 문화의 개발자로 간주합니다. 지역의 교육과정과 학습환경을 준비하기 위한 주요과제들로는 교사의 입문단계 멘토링, 전문 학습활동의 단편화, 학교수준의 전문적학습공동체 개발의 리더쉽 등이 있습니다.
Eisuke Saito(Lecturer, Monash University, Australia)
사이토 박사는 모나쉬 대학교 교육학부의 교수입니다. 주로 동남아시아 국가의 학교 개혁 및 교사 전문성 개발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해왔으며, 청주교육대학교 국제교육연구자문위원, 아시아태평양 교사교육저널, 고등교육저널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호주의 교사전문성표준(APST)은 2011년에 발표되었으며, 교사의 역량 목표를 정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사용됩니다. 교사의 전문지식,전문실무, 전문참여 라는 세가지 영역을 다시 7가지 세부 영역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APST가 어떻게 개발되었으며, 실제적으로 어떤 한계들이 있는지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Anders Schultz(Head of the Global Citizenship Programme, Rysensteen Gymnasium, Denmark)
안데르스 슐츠는 GPA기준 덴마크 최고의 교육기관 Rysensteen Gymnasium의 공인된 글로벌 시민 프로그램 책임자 입니다. Nordicteaching.org의 CEO이며, 덴마크 학교시스템 도입을 원하는 국가의 대학과 학교에 컨설팅을 제공하며, 교육, 학교 리더십, 세계시민의식 등 덴마크의 교육 접근 방식에 대한 다수의 국제강연을 하였습니다. 역사 및 체육 교사로 일했으며 아랍의 봄에 관한 교과서와 여러 저서를 집필했습니다. 강연에서는 오늘날 학교의 기본 이념과 관행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할 것입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21세기에 변화하는 세계의 경제, 사회, 정치의 현실을 더 잘 수용하고 정신적, 실천적, 학문적으로 해결하며, 성취할 수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야하는 것입니다. 교사들이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학교를 전문적인 업무들의 현장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한 학교들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시간 | 교사양성 / 정책 [ session 1 ] - 사회 : 정동연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
---|---|
14:00 - 14:30 (발표1) | 초등학교 저학년 필자의 경험 중심 글쓰기 전략 탐구- 우혜윤 (숭인초등학교 교사), 심영택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
14:30 - 15:00 (발표2) | OECD Learning Compass 2030개념을 바탕으로 한 역량중심교육과정에의 적용 연구- 이인숙 (미래학교자치연구소 대표/성남여자고등학교 교장, 최성원 (금촌고등학교 교사) |
15:00 - 15:30 (발표3)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실습전담교수제 시범 운영 사례- 강성우, 김남균, 박상우, 장지은, 류상희, 한경덕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
16:00 - 16:30 (발표5) | 교사의 인식과 영어 수업- 이승민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황인정 (청주서경초등학교 교사) |
16:30 - 17:00 (발표5) | 교수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초등예비교사 교육자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연구- 정현수, 이호준, 박선운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
17:00 - 17:30 (종합토론) | 종합 토론 (Q&A) - 각 세션별 진행 |
시간 | AI와 학교 교육 [ session 2 ] - 사회 : 김용남 (충청북도교육청 창의특수교육과 장학사) |
---|---|
14:00 - 14:30 (발표1) | 초등 3~4학년 언플러그드 기반 '학교 자율시간'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개발- 강명균 (삼보초등학교 교사) |
14:30 - 15:00 (발표2) | 초등 저학년 쓰기학습부진 판별 AI 모델별 효과성 분석- 김현숙 (가평초등학교 교사) |
15:00 - 15:30 (발표3) | 초등5~6학년을 위한 지식그래프 교육용 언플러그드 기반 보드게임 개발 및 적용- 이원래 (동광초등학교 교사) |
16:00 -16:30 (발표4) | 인공지능(AI) 활용 교육 역량과 개별화 수업 설계 원리- 이동국 (청운중학교 교사) |
16:30 - 17:00 (종합토론) | ChatGPT 활용 수업이 교사 및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연구 - AI리터러시, 인지적(심동적)·정의적 역량을 중심으로- 박종찬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연구위원) |
17:00 - 17:30 (종합토론) | 종합 토론 (Q&A) - 각 세션별 진행 |
시간 | 교사전문성 / 교실실천 [ session 3 ] - 사회 : 김병수 (청주교육대학교 연구교수) |
---|---|
14:00 - 14:30 (발표1) | 자녀성장단계별 부모교육시스템 구축연구- 남혜정 (미래학교자치연구소 기획차장) |
14:30 - 15:00 (발표2) | MPFEEC 행동활성화 프로그램이 성인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 김상인 (한국교원대학교 겸임교수/K-EDU교원연합) |
15:00 - 15:30 (발표3) | 초등교육 맥락에서 초임교사의 국제교육실습 경험에 기반한 변혁적 수업 실천- 이현명 (울산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전문연구원) |
16:00 -16:30 (발표4) | 5.31 교육체제를 넘어 9.4 교육체제를 위하여-공정욱 (미래학교자치연구소 / 원종초등학교 교사) |
16:30 -17:00 (발표5) | 수업나눔에 대한 메타분석(나눔)이 참여교사의 수업전문성과 수업나눔역량 신장에 주는 영향 탐색- 박선영, 이정우, 진용성, 지정화, 김은남, 박준영, 김남경, 임정연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 연구팀) |
17:00 - 17:30 (종합토론) | 종합 토론 (Q&A) - 각 세션별 진행 |
일시 | 프로그램 (워크숍 A) | 운영형태 참석인원 | 장소 |
---|---|---|---|
워크숍 A1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 내 수업안에 교육연극 담아내기 | 현장 운영 2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103호) |
워크숍 A2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 디지털드로잉 기초 활용 능력 워크숍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
워크숍 A3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 미래학교자치연구소 워크숍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
워크숍 A4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 그림책, 읽기만 했니? 놀아도 봐야지 | 현장 운영 24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
워크숍 A5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 VR 활용 수업사례나눔과 VR체험 및 실습 | 현장 운영 40 | 교육연구원 청남마루 101호 |
워크숍 A6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 평가대세(평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현장 운영 | 교육연구원 |
워크숍 A7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 함께 숨쉬며 준비하는 2024년의 수업 여정-수업 나눔으로 함께 만드는 교사교육과정 | 온라인 zoom ∞ | 좋은교사운동 (신청자별도공지) |
일시 | 프로그램 (워크숍 B) | 운영형태 참석인원 | 장소 |
---|---|---|---|
워크숍 B1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 재과만 교육활동 사례 나눔 | 현장 운영 80 | 교육연구원 청남마루 101호 |
워크숍 B2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 퍼실리테이션으로 북적북적한 학교 만들기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103호 |
워크숍 B3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 교사 리더로 성장하는 성장교실 운영 사례-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실 속 실천방안 탐구 | 현장 운영 50 | 교육연구원 교사전문성Lab 102호 |
워크숍 B4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 읽기 따라잡기 학교 모델 사례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303 수업비평 워크숍실 |
워크숍 B5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 관계 형성의 기초, 회복적생활교육으로 학급운영하기 [관계중심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회]
- 회복적 정의 및 회복적 생활교육 소개 (강의 30분)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307호 |
워크숍 B6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 디지털·AI 기반 수업 혁신 컨설팅 사례 공유 워크숍 | 현장 운영 - 온라인 병행 zoom 30 ∞ | 교육정보원103호 (원격교육실) |
일시 | 프로그램 (워크숍 C) | 운영형태 참석인원 | 장소 |
---|---|---|---|
워크숍 C1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 학교를 숨쉬게 하는 별별 교사들 : 무너진 폐허에서 교사전문성 다시쓰기 | 현장 운영 50 | 교육연구원 청남마루 (101호) |
워크숍 C2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 에듀테크 기반 수업 국내외 사례 및 적용 워크숍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
워크숍 C3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 기후 위기와 교육의 생태적 전환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
워크숍 C4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 읽기따라잡기 수업을 위한 그림책 수준 탐색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303 수업비평 워크숍실 |
워크숍 C5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 교실 속 별별 학습코칭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
워크숍 C6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 보드게임 기반 게이미피케이션 수업 디자인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
워크숍 C7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 올바른 인성 발달을 위한 몸·마음 코칭 콘서트 | 현장 운영 30 |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