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EF2023

home 중점연구활동 청주교사교육포럼 CITEF2023
2023 CITEF

청주교사교육포럼(CITEF2023) 프로그램 일정

이 표는 2024. 1. 8. (월)[사전행사/수업], 2024. 1. 9. (화)[사전행사/수업], 2024. 1. 10. (수)[만남과 나눔], 2024. 1. 11. (목)[학술], 2024. 1. 12. (금)[워크숍]로 구성된 표입니다.
2024. 1. 8. (월)
[사전행사/수업]
2024. 1. 9. (화)
[사전행사/수업]
2024. 1. 10. (수)
[만남과 나눔]
2024. 1. 11. (목)
[학술]
2024. 1. 12. (금)
[워크숍]
오전
  • 우수수업 영상상영회
    (유튜브)
  • 수업비평공모전 사례발표워크숍
    (현장 / 유튜브)
  • 개회식
  • 수업전문성 나눔의 장
    (현장 / 유튜브)
  • ICST(국제학술초청강연)
    - 3개국 초청 강연 예정
    (현장 / 유튜브)
  • 교사단체와 함께하는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B
    (7개 워크숍 선택 참여)
오후
  • 창의적수업사례공모전 사례발표워크숍 (초 / 중등)
    (현장 / 유튜브)
  • 교사단체와 함께하는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A
    (7개 워크숍 선택 참여)
  •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현장운영)
  • 교사단체와 함께하는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C
    (7개 워크숍 선택 참여)

선생님을 초대합니다.

7번째 교사교육포럼을 2024년 1월 8일(월) ~ 12일(금) 의 기간 동안
교육도시 충북 청주의 교사양성대학 '청주교육대학교'에서 개최합니다.

청주교사교육포럼은 수업과 학교 혁신을 위하여 노력해 온 전국의 교사단체들과 연구기관이 함께 모여 교육 연구와 실천사례를 나누고 소통하는 플랫폼으로서, 7번째 공유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총 23개 교육단체가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서는‘미래 교육을 위한 교사 양성과 전문성 신장’의 주제로 여러 선생님들과 소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고자 하오니, 부디 참석하시어
교실 현장의 눈높이에서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정에 대한 안내

  • 참가접수 : www.CITEF.net에 안내되는 링크를 통하여 참가신청이 가능합니다.
  • 참가신청 및 사전접수기간 : 2023. 12. 11. (월) 부터 ~ 프로그램별 제한 인원 내 선착순 신청 마감
  • 문의처: 043-299-0696, eri@cje.ac.kr
  • 사전접수를 하지 않는 경우, 기념품 / 식사 / 기타 편의의 제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현장의 주요행사는 유튜브채널(청주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에서 생방송 송출이 이루어지며, 줌(zoom)으로 운영 되거나, 변경되는 일정이 있는 경우, 사전접수자에 한하여 문자발송 안내가 이뤄지오니, 반드시 사전접수 하시기 바랍니다.
  • 1. 8. (월) ~ 1. 9. (화)는 사전행사로서 수업 연구 사례들을 관찰하고, 수업자와 비평자, 연구자들이 함께 수업에 대한 각자의 관점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1. 10. (수)에는 개회식과 교사단체의 전문적 활동을 소개하는 장이 준비되고 있으며, 교사단체들이 주관하는 교사전문성신장 워크숍이 1. 10. (수), 1. 12. (금)의 일정에 A ~ C그룹으로 나누어 운영됩니다.
  • 1. 11. (목)에는‘미래 교육을 위한 교사 양성과 전문성 신장’의 주제로 호주, 덴마크, 핀란드의 초청강연이 진행되고, 교사 양성과 교육정책, 교사전문성, AI와 학교교육 등의 세부학술세션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우수수업영상상영회

  • 일정 : 2024. 1. 8. (월) 10:00 ~ 12:30
  • YouTube 유튜브채널 : 청주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
우수수업영상상영회
시간 수업 주제
10:00 - 12:30
  • 수업 A :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꼬마 평론가 수업
  • 수업 B : 인문학프로젝트(책)수업 : 엄마에게
  • 수업 C :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 소개하기

제9회 수업 성찰과 소통을 위한 수업 비평 공모전 사례 발표 워크숍

  • 일정 : 2024. 1. 9. (화) 09:00 ~ 12:30
  • YouTube 유튜브채널 : 청주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청남마루(101호)
제9회 수업 성찰과 소통을 위한 수업 비평 공모전 사례 발표 워크숍
시간 행사내용
09:00 - 10:00
  • 등록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1층 청남마루
10:00 - 10:20
  • 사회 : 정동연 (교육연구원 교원전문성개발센터장)
  • 개회사 : 이승민 (교육연구원 원장)
  • 환영사 : 이혁규 (청주교대 총장)
10:20 ~ 10:40
  • 사회 : 김병수 (학술연구교수)
  • 시상 :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총장)
    • 대상 : 설다영 (경기 부천 삼정초)
    • 최우수상 : 남누리 (서울 잠원초), 최진성 (세종 도원초)
    • 우수상 : 김진영 (대구 조암초), 장규동 (강원도 장양초), 정수녀 (강원도 둔둔초), 김혜린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연수원), 김소영 (경남 어곡초)
10:50 - 12:30
  • 사회 : 김병수 (학술연구교수)
  • 수업교사(수업 관찰 동영상 제공)와의 대화 및 토론
    • 통합교과 : 조은혜 (청주 복대초)
    • 국어교과 : 이명희 (서울 대모초)
    • 과학교과 : 최지미 (무안 행복초)
  • 종합토론 및 총평
12:30 -
  • 폐회 및 중식(점심) 제공

제14회 교사의 창의적 수업 사례 공모전 사례 발표 워크숍

  • 일정 : 2024. 1. 9. (화) 13:00 ~ 17:30
  • YouTube 유튜브채널 : 청주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청남마루(101호)
제14회 교사의 창의적 수업 사례 공모전 사례 발표 워크숍
시간 행사내용
13:00 - 14:00
  • 등록 (방명록/자료집 배부) 및 중식 제공

14:00 - 14:30

  • 개회사
    - 이승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장)
    - 김영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장)
  • 축 사
    -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총장)
    - 김종우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14:30 - 15:00

  • 시상식
    - 유·초등부 시상 :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총장)
    - 중등부 시상 : 김종우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15:00 - 15:30

  • 대상 수상자 발표회
    -부문별 대상 수상자 발표
15:40 - 17:10 유·초등부문
  • 유·초등 부문 수상자 사례 발표회 및 수업자와의 대화 - 교사전문성LAB실(102호)
중등부문
  • 중·고등 부문 수상자 사례 발표회 및 수업자와의 대화 - 청남마루(101호)
17:10 - 17:30
  • 폐회

청주교사교육포럼 개회식 및 나눔의 장

  • 일정 : 2024. 1. 10. (수) 9:30 ~ 12:00
  • YouTube 유튜브채널 : 청주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청남마루(101호)
청주교사교육포럼 개회식 및 나눔의 장

9:30 - 12:00

  • CITEF2023 청주교사교육포럼 개회식
    • 사회자 : 한인경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연구사)
    • 개회사 : 이승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장)
    • 환영사 :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총장)
    • 축 사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청 교육감)

    나눔강연 1

    수업친구 더불어숲을 소개합니다.

    정일신 수회초등학교 교사
    <수업친구 더불어숲>

    교육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시는 선생님, 이제 혼자 하지 마시고 같이 해요. 수업친구 더불어숲의 시작 부터 지금까지를 소개하며 시작하게 된 계기, 어떻게 교육 공동체를 만들게 되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 다. 혼자라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라면 즐겁게 여행을 떠나듯 갈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교직 생활이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수업친구 더불어숲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나눔강연2

    예술과 삶을 사랑하는 한국교육연극학회

    권경희탄천초등학교 교장
    <한국교육연극학회>

    한국교육연극학회는 교사, 연극 프로그램 개발자, 예술교육가, 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2000년에 창립하였다. 현재 전국단위로 약 23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학교와 사회문화예술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본 학회의 목적은 교육연극의 학문적 기틀을 조성하고, 공연과 수업을 통해 교육연극의 저변을 확대 하여 학생(성인)들의 예술성과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것이다. 특히 학교현장에서 실천하는 교육연극수업은 학습에 무기력한 학생들을 수업안으로 참여시키고 몰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학회는 연 3회 교육연극학 학회지를 발간하여 교육연극의 학문성을 심화하고, 회원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성장의 장이 되고 있다.

    나눔강연3

    교사의 전문성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위원회 이야기

    김성수야탑중학교 교장
    <좋은교사운동>

    교육과정은 수업으로 실현된다. 수업의 주체인 교사는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역할을 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했던 것이 지금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좋은교사교육과정위원회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사가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함께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눔강연4

    학생의 생각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

    김기수충청북도교육청 장학사
    <충청북도교육청>

    - 학생 참여형 수업 지원
    - 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 지원
    - 수업 나눔과 성찰의 문화 확산

    12th IC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hool and Teaching)

    • 일정 : 2024. 1. 11. (목) 9:30 ~ 12:30
    • YouTube 유튜브채널 : 청주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청남마루(101호)
    12th ICST
    Time Conference on School and Teaching CONTENT
    09:30 - 09:50

    12th ICST(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hool and Teaching)

    • Operator: Mihye Kim (Professor,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Opening &amp; Welcome Speech

    • Seungmin Lee (Director of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Hyuk-kyu Lee (President,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Woojung Baek(President of Chungcheongbuk-do Educational Research and Information Institute)
    09:50 - 10:40 - Chair: Hyun-Myoung Lee(Educational Researcher, Ulsan Educational Policy Institute)
    Keynote
    Speech 1
    (기조강연1)

    Teachers’professional learning in Finland: Providers of education in key role
    (핀란드 교사의 교사 전문성: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육 제공자)

    - Jari Lavonen (Professor, Helsinki University, Finland)

    10:40 - 11:30 Keynote
    Speech 2
    (기조강연2)

    Issues of Australian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ers
    (호주 교사의 교사전문성 표준에 대하여)

    - Eisuke Saito (Lecturer, Monash University, Australia)

    11:30 - 12:20 Keynote
    Speech 3
    (기조강연3)

    Why and how schools must change to stay relevant in the post-industrial era. - The case of professional development
    (후기 산업 시대에 적합성 유지를 위해 학교가 변화해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 - 전문성 개발의 사례 -)

    - Anders Schultz (Head of the Global Citizenship Programme, Rysensteen Gymnasium, Denmark)

    12:20 - 12:30 토론 및 질의(Q&amp;A)

    Jari Lavonen (Professor, Helsinki University, Finland)

    라보넨 박사는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 과학교육학부의 교수입니다., 핀란드 전국교사교육포럼의 이사이며, 핀란드입학시험위원회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핀란드 과학과 문학 아카데미 회원이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 대학과 에스토니아의 타르투대학 초빙교수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지난 34년 동안 주로 과학과 기술 교과의 교사 교육을 연구해 왔으며, 약 600건의 저서를 출판하였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교직경력의 초중반기에 초점을 둔 핀란드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소개합니다. 첫째, 교사와 교사교육의 관점에서 핀란드 교육의 맥락 분석. 둘째, 교사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 목표. 셋째, 교사의 전문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접근법 등을 소개합니다. 학교 수준에서의 교사는 학교 공동체와 학교 문화의 개발자로 간주합니다. 지역의 교육과정과 학습환경을 준비하기 위한 주요과제들로는 교사의 입문단계 멘토링, 전문 학습활동의 단편화, 학교수준의 전문적학습공동체 개발의 리더쉽 등이 있습니다.

    Eisuke Saito(Lecturer, Monash University, Australia)

    사이토 박사는 모나쉬 대학교 교육학부의 교수입니다. 주로 동남아시아 국가의 학교 개혁 및 교사 전문성 개발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해왔으며, 청주교육대학교 국제교육연구자문위원, 아시아태평양 교사교육저널, 고등교육저널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호주의 교사전문성표준(APST)은 2011년에 발표되었으며, 교사의 역량 목표를 정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사용됩니다. 교사의 전문지식,전문실무, 전문참여 라는 세가지 영역을 다시 7가지 세부 영역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APST가 어떻게 개발되었으며, 실제적으로 어떤 한계들이 있는지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Anders Schultz(Head of the Global Citizenship Programme, Rysensteen Gymnasium, Denmark)

    안데르스 슐츠는 GPA기준 덴마크 최고의 교육기관 Rysensteen Gymnasium의 공인된 글로벌 시민 프로그램 책임자 입니다. Nordicteaching.org의 CEO이며, 덴마크 학교시스템 도입을 원하는 국가의 대학과 학교에 컨설팅을 제공하며, 교육, 학교 리더십, 세계시민의식 등 덴마크의 교육 접근 방식에 대한 다수의 국제강연을 하였습니다. 역사 및 체육 교사로 일했으며 아랍의 봄에 관한 교과서와 여러 저서를 집필했습니다. 강연에서는 오늘날 학교의 기본 이념과 관행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할 것입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21세기에 변화하는 세계의 경제, 사회, 정치의 현실을 더 잘 수용하고 정신적, 실천적, 학문적으로 해결하며, 성취할 수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야하는 것입니다. 교사들이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학교를 전문적인 업무들의 현장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한 학교들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제33회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session 1

    • 일정 : 2024. 1. 11. (목) 14:00 ~ 17:30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101호 청남마루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시간 교사양성 / 정책 [ session 1 ]
    - 사회 : 정동연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14:00 - 14:30
    (발표1)

    초등학교 저학년 필자의 경험 중심 글쓰기 전략 탐구

    - 우혜윤 (숭인초등학교 교사), 심영택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14:30 - 15:00
    (발표2)

    OECD Learning Compass 2030개념을 바탕으로 한 역량중심교육과정에의 적용 연구

    - 이인숙 (미래학교자치연구소 대표/성남여자고등학교 교장, 최성원 (금촌고등학교 교사)

    15:00 - 15:30
    (발표3)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실습전담교수제 시범 운영 사례

    - 강성우, 김남균, 박상우, 장지은, 류상희, 한경덕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16:00 - 16:30
    (발표5)

    교사의 인식과 영어 수업

    - 이승민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황인정 (청주서경초등학교 교사)

    16:30 - 17:00
    (발표5)

    교수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초등예비교사 교육자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연구

    - 정현수, 이호준, 박선운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17:00 - 17:30
    (종합토론)
    종합 토론 (Q&A) - 각 세션별 진행

    session 2

    • 일정 : 2024. 1. 11. (목) 14:00 ~ 17:30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102호 교사전문성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시간 AI와 학교 교육 [ session 2 ]
    - 사회 : 김용남 (충청북도교육청 창의특수교육과 장학사)
    14:00 - 14:30
    (발표1)

    초등 3~4학년 언플러그드 기반 '학교 자율시간'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개발

    - 강명균 (삼보초등학교 교사)

    14:30 - 15:00
    (발표2)

    초등 저학년 쓰기학습부진 판별 AI 모델별 효과성 분석

    - 김현숙 (가평초등학교 교사)

    15:00 - 15:30
    (발표3)

    초등5~6학년을 위한 지식그래프 교육용 언플러그드 기반 보드게임 개발 및 적용

    - 이원래 (동광초등학교 교사)

    16:00 -16:30
    (발표4)

    인공지능(AI) 활용 교육 역량과 개별화 수업 설계 원리

    - 이동국 (청운중학교 교사)

    16:30 - 17:00
    (종합토론)

    ChatGPT 활용 수업이 교사 및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연구 - AI리터러시, 인지적(심동적)·정의적 역량을 중심으로

    - 박종찬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연구위원)

    17:00 - 17:30
    (종합토론)
    종합 토론 (Q&A) - 각 세션별 진행

    session 3

    • 일정 : 2024. 1. 11. (목) 14:00 ~ 17:30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103호 강의실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시간 교사전문성 / 교실실천 [ session 3 ]
    - 사회 : 김병수 (청주교육대학교 연구교수)
    14:00 - 14:30
    (발표1)

    자녀성장단계별 부모교육시스템 구축연구

    - 남혜정 (미래학교자치연구소 기획차장)

    14:30 - 15:00
    (발표2)

    MPFEEC 행동활성화 프로그램이 성인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

    - 김상인 (한국교원대학교 겸임교수/K-EDU교원연합)

    15:00 - 15:30
    (발표3)

    초등교육 맥락에서 초임교사의 국제교육실습 경험에 기반한 변혁적 수업 실천

    - 이현명 (울산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전문연구원)

    16:00 -16:30
    (발표4)

    5.31 교육체제를 넘어 9.4 교육체제를 위하여

    -공정욱 (미래학교자치연구소 / 원종초등학교 교사)

    16:30 -17:00
    (발표5)

    수업나눔에 대한 메타분석(나눔)이 참여교사의 수업전문성과 수업나눔역량 신장에 주는 영향 탐색

    - 박선영, 이정우, 진용성, 지정화, 김은남, 박준영, 김남경, 임정연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 연구팀)

    17:00 - 17:30
    (종합토론)
    종합 토론 (Q&A) - 각 세션별 진행

    CITEF2023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 group A

    • 일정 : 2024. 1. 10. (수) 14:00 ~ 17:00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 group A
    일시 프로그램 (워크숍 A) 운영형태
    참석인원
    장소
    워크숍 A1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내 수업안에 교육연극 담아내기
    [한국교육연극학회]

    • 강연자 : 권경희 (탄천초등학교 교장 / 한국교육연극학회 이사)

    연극의‘연’자도 모르는 선생님, 내 수업에 매너리즘을 느끼는 선생님, 수업의 변화를 갈망하는 선생님을 위한 생생 교육연극수업 워크숍
    1. 배움에 무기력해지는 아이들, 수업안에서 살리기,
    2. 일상수업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연극수업기획의 방향 및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
    3. 수업시연 : 일반수업주제를 교육연극수업으로 수업시연 &lt;내가 조선시대 평민이라면&gt;
    4. 교육연극수업 과정에 필요한 질문(발문)의 핵심 제시

    현장 운영
    2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103호)
    워크숍 A2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디지털드로잉 기초 활용 능력 워크숍
    [참쌤스쿨]

    • 강연자 : 김희진 (수원 효탑초등학교 교사)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활용 능력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각 학교에 디지털 패드 보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선생님들께서 디지털드로잉으로 편리한 미술 수업을 구성할 수 있도록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A3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미래학교자치연구소 워크숍
    [미래학교자치연구소]

      * 쉽게! 알차게! 앎과 삶을 엮는 나만의 환경수업 만들기
    • 강연자 : 심정은 (김포신풍초등학교 교사)
    • * IB 프로그램을 통해 살펴보는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교실 수업에의 적용 노력
    • 강연자 : 최진수 (선일초등학교 교사), 김선진 (안양부흥중학교 교사)

    학교와 마을 이야기로 쉽게 앎과 삶을 연결 짓고, 보드게임과 그림책으로 알찬 즐거움을 더하는 환경수업을 만들어보는 워크숍과 학생들에게 깊은 이해,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IB 프로그램의 핵심 개념 중심 교육 방법과 교육과정을 탐구하고, 교실 수업에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다루는 워크숍 등 2개의 주제로 운영됩니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A4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그림책, 읽기만 했니? 놀아도 봐야지
    [충북유초등수석교사회]

    • 강연자 : 김영미 (진천삼수초등학교 수석교사)

    그림책 한 권이 주는 의미는 어떤 주제의 수업에 적용되는가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그 주제와 연계된 놀이는 수업을 활기차게 만듭니다. 예비교사/저경력 교사를 위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의미 있는 놀이로 친해지는 수업 사례 공유 워크숍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24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A5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VR 활용 수업사례나눔과 VR체험 및 실습
    [XR Teachers]

    • 김수현 (동화초등학교 교사 / XR교사연구회 대표교사) 외

    “미래 핵심기술 중 하나인 초실감(XR) 기술을 수업도구로서 학교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사례와 실습 중심으로 함께 배우고 나누는 워크숍입니다. 참여하시는 모든 선생님들께 HMD VR중 가장 성능이 뛰어난 신형 메타퀘스트3를 1인 1기기로 착용해 보시면서 미래를 좀 더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드리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40
    교육연구원
    청남마루
    101호
    워크숍 A6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평가대세(평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충청북도교육청 유초등교육과]

    • 강연자 : 김은서 (사직초등학교 교사) / 강명균 (삼보초등학교 교사) / 백승연 (창리초등학교 교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평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수업과 평가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2023. 학생평가 단계형 교원연수를 이수하고 문항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생평가 교사 실천사례와 학교학생평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함께 학생평가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방향을 제안하는 워크숍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24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A7
    2024. 1. 10. (수)
    14:00 - 17:00
    자세히보기

    함께 숨쉬며 준비하는 2024년의 수업 여정-수업 나눔으로 함께 만드는 교사교육과정
    [(사)좋은교사운동]

    • 강연자 : 박지연, 이세희, 박선영, 진용성 (좋은교사운동 좋은교사 아카데미 연수팀)

    수업코칭연구소의 『수업나눔 워크북』을 활용하여, 교사로서 걸어온-걸어갈 길을 나누고, 오늘의 내 일상 수업이 가진 의미와 가치를 나누고, 내 수업의 모습을 함께 직면해보고, 2024년의 수업을 함께 준비하고 꿈꿔보는 시간을 가지시도록 돕는 시간입니다.

    온라인 zoom
    좋은교사운동
    (신청자별도공지)

    CITEF2023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 group B

    • 일정 : 2024. 1. 12. (금) 09:30 ~ 12:30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 group B
    일시 프로그램 (워크숍 B) 운영형태
    참석인원
    장소
    워크숍 B1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재과만 교육활동 사례 나눔
    [재미있는과학수업만들기]

    • 강연자 : 김민성 (정현고등학교 교사), 안종옥 (강원진부중학교 교사), 이지은 (중흥고등학교 교사), 김한음 (목일중학교 교사)

    재미있는 과학수업 만들기에 탑재된 수많은 교육활동 게시물 중에서 우수 사례들을 소개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함께 모색합니다.
    1) 과학교사 네트워크로 발전하는 마이켈슨 간섭계, 2) 비전공 교사가 해보는 교내 천문행사 운영,
    3) 스마일프로그램으로 함께하는 공유이야기, 4) 과학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현장 운영
    80
    교육연구원
    청남마루
    101호
    워크숍 B2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퍼실리테이션으로 북적북적한 학교 만들기
    [행복한교육실천모임]

    • 강연자 : 정유진 (경기대학교 겸임교수), 임세은(행복한교육실천모임, 커뮤니코 대표)

    VUCA시대에는 교사가 모두 전달할 수 없는 수업외 다양한 경험과 정보들을 교실에서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도록 촉진하는 티칭이 아닌 퍼실리테이션 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질문기술, 경청기술, 에너지기술, 기록기술)이 필요하다. 퍼실리테이션기법을 활용한 상담노하우와 자존감향상 노하우도 전달하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103호
    워크숍 B3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교사 리더로 성장하는 성장교실 운영 사례-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실 속 실천방안 탐구
    [배움의숲 나무학교]

    • 강연자 :백순우(합덕제철고등학교 교사), 문진아(영인중학교 교사), 이세로(석문중학교 교사), 조혜진(온양신정중학교 교사)

    교사학습공동체‘배움의숲 나무학교’는 선생님들의 고민과 욕구, 자발성을 바탕으로 1년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나무학교 성장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나무학교 성장교실 운영 방법과 사례를 나누고, 특히 기초학력 부진 원인과 그림책을 활용한 교실 속 실천 방안을 탐구한 성장교실 선생님들의 활동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 운영
    50
    교육연구원
    교사전문성Lab
    102호
    워크숍 B4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읽기 따라잡기 학교 모델 사례
    [청주교육대학교 문해력지원센터]

    • 강연자 : 김은희(분평초등학교 교사), 이소일(수성초등학교 교사, 교육청파견)

    문해력지원센터와 충북교육청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읽기 집중 지원 학교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1학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1:1 개별화 수업을 실천했으며, 담임 교사와 전담 교사의 협업이 읽기 부진 학생 지도와 학교 전체의 초기 문해력 수업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있는 분평초등학교의 사례를 공유하고 읽기 따라잡기 학교 모델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303
    수업비평 워크숍실
    워크숍 B5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관계 형성의 기초, 회복적생활교육으로 학급운영하기 [관계중심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회]

    • 강연자 : 곽문기 (남성중학교 교사), 강선재 (단재초등학교 수석교사), 이희숙 (충북교육정책연구부 교사), 김문영 (주중초등학교 수석교사), 김현지 (증평초등학교 교사)

    - 회복적 정의 및 회복적 생활교육 소개 (강의 30분)
    - 공동체 놀이와 신뢰서클 경험하기(1시간 30분)
    - 학급운영 사례 나눔 및 소감 나누기 (1시간)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307호
    워크숍 B6
    2024. 1. 12. (금)
    09:30 - 12:30
    자세히보기

    디지털·AI 기반 수업 혁신 컨설팅 사례 공유 워크숍
    [청주교육대학교 미래교육센터]

    • 강연자 : 권혁일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및 현장교사 등)

    디지털·AI 활용 수업 역량 개발 컨설팅과 초등학교 수업콘텐츠 개발·운영 사례, 초등학교 수업 운영 특강 관련한 사례를 공유하는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 온라인 병행
    zoom
    30 ∞
    교육정보원103호
    (원격교육실)

    CITEF2023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 group C

    • 일정 : 2024. 1. 12. (금) 14:00 ~ 17:00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 group C
    일시 프로그램 (워크숍 C) 운영형태
    참석인원
    장소
    워크숍 C1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학교를 숨쉬게 하는 별별 교사들 : 무너진 폐허에서 교사전문성 다시쓰기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 새로운학교충북네트워크]

    • 강연자 : 김민영 (주덕초등학교 교사), 백승진 (청주신흥고등학교 교사), 강환욱 (판동초등학교 교사), 송영란 (은영울중학교 교사), 김기홍 (옥동초등학교 교사)

    폭염 속, 교사 수십 만 명이 공교육 정상화를 외쳤다. 현장의 교사들은 암담한 상황에서도 포기하거나 회피하지 않았다. 워크숍에서는 우리 교육이 어떠한 위기에 빠져 있는지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교사들의 사례를 통해 기존의 교사 전문성 담론을 현실에 발을 딛고 새롭게 써보고자 한다.

    현장 운영
    50
    교육연구원
    청남마루
    (101호)
    워크숍 C2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에듀테크 기반 수업 국내외 사례 및 적용 워크숍
    [수업친구 더불어숲]

    • 강연자 : 양지윤 (청주내곡초등학교 교사), 천승진 (초평초등학교 교사)

    2023. 초등 에듀테크 기반 수업역량 강화 국외연수 준비과정, 현지 연수, 현장 적용 방안을 나누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사례 안내 및 체험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C3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기후 위기와 교육의 생태적 전환
    [교육공동체 벗]

    • 강연자 : 박복선 (전환교육연구소 소장)

    생태 위기가 심화되면서‘생태전환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좋은 현장 실천 사례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생태적 전환’에 대한 교육 현장의 인식과 실천은 환경교육의 확장 정도로 이해되고 있다. 생태적 전환은‘근대 문명에서 생태 문명으로의 전환’에 대해 상상하고 실험해 보는 의식적 혁명 과정이고, 이것은 넓은 의미의 교육에 의해서만 이룰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세우고, 자기 자리에서 무엇을 할지 동료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이 생태전환교육의 처음이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C4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읽기따라잡기 수업을 위한 그림책 수준 탐색
    [충북 읽기 따라잡기 연구회]

    • 강연자 : 강민정 (동성초등학교 교사, 충북 초기문해력교육연구회 회장)

    충북 문해력교육연구회에서는 올해 초기 문해력 개별화 수업을 위한 그림책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기 문해력 개별화 수업에서는 보통 수준 평정 그림책으로 진행되지만 아이들의 실제적인 읽기를 위해 일반적인 그림책을 함께 읽기도 합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그림책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이 교사에게 요구됩니다. 이 워크숍에서는, 연구회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내용과 형식 면에서 읽기 부진 학생의 수준에 맞는 그림책을 찾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303
    수업비평 워크숍실
    워크숍 C5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교실 속 별별 학습코칭
    [(사)함께교육]

    • 강연자 : 백선아 (함께교육 전문위원)

    코로나로 인해 학생 간 학력 격차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선생님들 최고의 선물! 유형별 전략별로 교실 안에서 가능한 함께 공부의 비법을 즐겁게 나눕니다.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C6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보드게임 기반 게이미피케이션 수업 디자인
    [교사보드게임연구회]

    • 강연자 : 김무광 (교사보드게임연구회 대표), 김경탁 (대구 동곡초등학교 교사)

    보드게임을 기반으로 한 학생중심 놀이중심 게이미피케이션 수업 설계 워크샵
    1. 사람의 특성과 게이미피케이션 수업의 이해, 2. 보드게임과 수학적 사고 3. 게이미피케이션 수업 사례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
    워크숍 C7
    2024. 1. 12. (금)
    14:00 - 17:00
    자세히보기

    올바른 인성 발달을 위한 몸·마음 코칭 콘서트
    [K-EDU교원연합]

    • 강연자 : 김동건 (모두의헬스케어 대표이사), 이옥영 (전국교사상담힐링센터 센터장), 오진선 (가경중학교 교사)

    교사-학생 모두를 위한 올바른 자세의 과학적 이해(걷기를 중심으로), 교사를 위한 Self-Counseling과 위기학생 코칭상담 기법, 인성 발달을 위한 자기성장 Self-up 생활지도 방법을 중심으로 올바른 인성 발달을 위한 몸·마음에 대한 코칭 방법 제시

    현장 운영
    30
    교육연구원
    일반강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