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지소개

home 학술지: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지소개

학교와 수업 연구



목적과 범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에서는 현장 수업 개선과 학교 문화 변화를 실천적으로 연구하는, 현장 중심 학술지[학교와 수업 연구]에
게제할 논문을 모집합니다.

『학교와 수업 연구』는 2020년부터 한국연구재단 KCI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으며. 2022년 등재학술지로 승격하였습니다.



  • 학술지『학교와 수업 연구(Journal of Studies on Schools and Teaching)』는 2016년 1월 창간되었으며, 학교 현장의 수업 설계, 수업 성찰, 수업 소통 등 수업 전반과 관련된 연구,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등 교사전문성 및 학교 문화, 학교 혁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학술지이다. 학교, 수업, 교사전문성 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고 이로부터 궁극적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고, 교사의 전문성을 견인하며,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학교’와 ‘수업’ 관련 현장 지향적 연구 수행을 기반으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학술역량 증진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 및 현장 중심의 연구 성과의 확산, 사례 공유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학교와 수업, 학교, 교사의 역할, 수업이나 학교 변화의 동인으로서 교사 전문성, 혁신학교 등 학교변화 운동의 주체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 설계, 수업 실행, 수업 성찰, 수업 소통, 학교 변화를 견인해 나가는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연구 등 학교의 변화와 수업의 질적 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가 주제이다. 『학교와 수업 연구』에서는 학교와 수업을 주제로 하는 이론적, 실험적, 실행적, 기술적 연구 논문을 게재한다. 교육연구자와 교육전문가 외에 현장교사의 연구를 권장한다.


학술지정보

  • 학술지명(국문) : 학교와 수업 연구
  • 학술지명(영문) : Journal of Studies on Schools and Teaching
  • 출판 ISSN 번호: 2508-156x
  • 발행기관명(국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 발행기관명(영문):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 논문주제 : 학교와 수업을 주제로 한 이론적, 실험적, 실행적, 기술적 연구
  • 발행일정 : 연간 2회 발행, 매년 8월31일(상반기)· 2월 28일(하반기)
  • 투고자격 : 유·초·중등학교 교원, 교수 및 기타 연구자 등
  • 투고요령 : 교육연구원 홈페이지(https://eri.cje.ac.kr/)의 공지사항에서 "학교와 수업 연구 발행 규정"및 접수 서식 참고
    주소 : (361-712)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2064(수곡동)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208호
    E-mail : jsst@cje.ac.kr
  • 문의처 : 학교와 수업 연구 편집부(043-299-0696)


저작권 정책

    원문접근정책

  • 본 학술지의 엠바고는 없으며, 원문제공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발행기관 홈페이지 : https://eri.cje.ac.kr/www/selectBbsNttList.do?bbsNo=28&key=73
  • 학술지 논문에 대한 재사용 정책

  • 법률상 저작재산권 제한규정에 따라 이용가능
  • 저작권 정책(Copyright Policy)

  • 학술지 논문에 대한 저작권자는 교육연구원입니다.
  • 저자 셀프 아카이빙 정책(Author Self-Archiving)

  • 심사후 게재, 발행된 논문에 한하여, 출처를 표기하여 아카이빙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