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비평공모전

home 수업비평 수업비평공모전
성찰과 소통을 위한 수업 비평 공모전

목적

교육 연구원의 축적된 우수 수업 컨텐츠 및 수업 비평 관련 연구와 현장 교사 연수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비평 공모전을 개최함으로써 참여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안목(감식안)을 개발하는 최적의 과정을 제공하고자 함

수업 비평 공모전의 과정은 수업을 보고 비평하는 과정과 함께 수업자 및 비평자 상호간의 대화의 장을 포함함으로써 성찰을 통한 참여 교사의 성장을 촉진하고자 함. 수업 비평 공모전을 통해 수업 비평 전문가의 양성을 꾀하고, 이들이 학교 문화를 변화시키고, 수업을 혁신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함

추진 방향

지원대상

전국 초등 교원

개최일정

매년 4월~ 7월(교육 연구원 홈 페이지 게시)

입상자 지원

  • 입상자는 장학 및 연수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
  • 입상자의 비평문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수업 비평 총서 혹은 무크지 형태의 자료발간
  • 입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대상 1人, 최우수상 3人내외, 우수상 5人내외)을 지급

심사

  • 심사대상 : 수업비평문
  • 심사위원 : 대학에서 정하는 수업비평 전문가 5~7인 구성
  • 심사기준 : ‘기술, 분석, 해석’ 등의 관점을 포함하여 심사위원회에서 추 후 결정

※ 자세한 사항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홈페이지 및 성찰과 실천(다음카페)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