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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전문성 개발 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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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전문성개발총서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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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비평의 이론과 실제

저자: 이혁규, 엄훈, 심영택, 신지혜, 조용훈, 정재찬, 강성우, 나귀수, 김향정, 정정인, 김남수, 황세영

『수업 비평의 이론과 실제』는 수업 비평에 대한 지난 10여 년간의 연구를 기반으로 수업 비평을 이론적으로 정립한 학술서이다. 수업 비평 개념을 학문적으로 정리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하고 있어 한국의 교실 문화를 개선하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업 비평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예비 교사와 교사 교육자는 물론 수업 비평을 통해 수업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자 하는 현장 교사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크게 4부로 구성되어, 1부에는 수업 비평의 개념, 의미, 위상을 드러내는 4편의 논문이 실려 있다. 2부에는 수업 비평의 일반적 절차와 방법, 수업 비평 글쓰기 방법, 수업 비평적 담화의 방법, 수업 비평 수을 운영하는 방법 등에 대한 5편의 논문이, 3부에는 실제 수업을 관찰하여 그 의미를 기술하고 해석한 5편의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4부에는 수업 비평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교사전문성개발총서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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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학습공동체의 이론과 실제

저자: 심영택, 구원호, 박영희, 나귀수, 황연주, 하정미, 김용, 박윤경, 김미혜, 장지은, 김남수, 이혁규, 김민조, 김남균, 김종원, 이현명, 김병수, 심승희, 윤옥경, 이선경

교사가 개혁의 대상이 아니라 교육 혁신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계획하고 동료에게 배우는, 집단지성의 산물 교사학습공동체

교사들의 곁에서 지켜보고 도우며 기록한 9년간의 연구 결과물

교사학습공동체는 학교 문화 개혁의 열쇠가 될 수 있을까?

교사학습공동체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란 교사의 자기주도적인 교수 역량 강화를 촉진하는 방안 중 하나다. 교육 개혁과 학교 문화 개선, 학생들의 고른 성장을 목표로 자신과 동료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학습 조직이다.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은 교사전문성개발체제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의 한 부분으로서 교육대학교와 협력, 상호 보완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실험하였다.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은 실행 연구ACTION RESEARCH를 연구 방법의 지침으로 삼는다. 교육에서의 실행 연구는 교육 현장의 당사자인 교사와 그들의 조력자가 연구의 주체가 되어 학교 현장의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을 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성찰한다.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연구하며 연구자는 외부의 조력자로서 느리게 가더라도 현장의 교사들이 주체가 되어 수업 개선 방향을 모색하도록 도왔다. 이것은 문제의 당사자가 실행 연구의 주체가 된다는 실행 연구의 원칙에 따른 것이다.

《교사학습공동체의 이론과 실제》는 교육 현장에서의 실행 연구를 통해 얻은 풍부한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한다. 개개인이 획득한 실천적 지혜를 다른 교육자들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유용한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학년별 학습공동체, 교과별 학습공동체, 주제별 학습공동체 등 다양한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를 통해서 자신이 속한 학교에 맞는 학습공동체를 결성하고 지속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교사전문성개발총서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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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문해력 프로토콜

저자: 박윤경, 김미혜, 장지은

교육과정 전문성을 높이고 싶은 교사들을 위한 안내서

동료들과 협력하는 게 좋다는 걸 알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을 때,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협력을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게 돕는 안내서이다. 교육과정 문해력을 높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활동을 위해,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나눌 적절한 질문들과 절차, 토론거리 등을 안내한다. 교사는 교실 수업과 학교교육을 실행하는 주체로서 많은 권한과 동시에 책임을 요구받고 있다. 수업 전문성을 넘어 교육과정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고, 그에 따라 교육과정 문해력이 무시할 수 없는 교사 전문성의 요체가 되었다. 또한 개인의 전문성을 넘어 현장의 문제를 동료 교사들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집합적 전문성 역시 강조되고 있다. 그에 따라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이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저자들은 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예비 교사와 현장 교사를 위한 강의 및 연수를 진행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현장 교사들이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구성했다.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수적인 성공 요인은 교사간의 대화와 협력이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이 경력이나 지식 등의 차이로 인해 의견 소통과 협력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소통의 대부분을 소수의 교사가 주도하는 일방적 전달이 차지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프로토콜이 교사학습공동체에서 전문적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은 교육과정을 중심에 둔 깊이 있는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며, 공동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개개인이 획득한 실천적 지혜를 다른 교육자들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유용한 안내서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실행하고자 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비롯한 모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사전문성개발총서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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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문해력 수업의 스펙트럼

저자: 김미혜, 박선미, 홍다은, 박도현, 김점선, 박신희, 민경효, 정보경, 최미영

"개별화 수업부터 교실 문해 활동, 가정 문해 환경까지
읽기 따라잡기에 바탕을 둔 초기 문해력 수업의 다양한 현장 실천 사례들을 기록하다"

초기 문해력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하고, 실천해 온 초등 교사들의 수업 경험과 다양한 실 천의 모습을 담았다. 어떻게 '아이의 눈높이에서 머무르며' 학생의 문해력 발달 단계를 파악하 고 관계를 형성하는지, 개별화 수업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초 기 문해력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가능한지, 가정과는 어떻게 소통하고 협력해야 하는지 등이 때로는 전문적 언어로, 때로는 생생한 경험담으로 기록되어 있다. 초기 문해력 수업과 읽기 따 라잡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려는 사람들,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를 고심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실천하고 성찰한 교사들의 이야기는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