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은
2009년부터 ‘교사의 자기주도적 교수 역량 강화 및 확산을 위한
PDS(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구축 연구’를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부문 중점연구소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5년 개원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기간 축적된 연구 성과를 토대로
[Glocal Hub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search]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지역에 뿌리 내리기, 연구사업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10년의 성과를 돌아보는 과정에서 교사전문성, 학교 문화 변화 모색을 위한 대학(이론)과 현장(실천)의 연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연구원은 대학과 현장, 이론과 실천의 연계 성과가 누적된 전국 규모의 학술지 [학교와 수업 연구]를 창간하여 2016년 2월, 1권 1호를 발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천이 접목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낼 예정이며, 장차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승격을 위해 제반의 노력을 다해 갈 예정입니다.
[학교와 수업 연구]는 연구자-실천가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의 학교 문화 변화와 수업의 변화를 주도할 산실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