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교육대학교 개교 80주년 기념 학술대회 및 청주교사교육 포럼 | ||||
---|---|---|---|---|
2022.1.10.(월) | 2022.1.11.(화) | 2022.1.12.(수) | 2022.1.13.(목) | |
09:30 | 2021 우수수업영상상영회 (온라인생중계/사전신청필수) |
교사단체와 함께하는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A |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 교사단체와 함께하는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B |
국제부문 : 10th IC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hool and Teaching 국제초청강연 (대면/비대면 병행) |
||||
14:00 | 제7회 수업 성찰과 소통을 위한 수업비평 공모전 워크숍 (현장/온라인병행) |
청주교사교육포럼 개회식 및 수업전문성 나눔의 장 (대면/비대면 병행) |
국내부문 : 제31회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학습공동체와 교사의 성장” (세션별 - 대면/비대면 병행) |
교사단체와 함께하는 교사전문성신장워크숍 C |
18:00 |
시간 | 내용 |
---|---|
09:30–12:00 수업영상 3편 릴레이상영 (각 40분 내외) |
|
시간 | 행사내용 | 원격화상강의실 |
---|---|---|
13:30 – 14:30 |
|
|
14:30 – 15:00 |
|
|
15:00 – 15:30 |
|
|
15:00 – 17:00 |
|
|
17:30 ~ |
|
13:30 ~ 18:00 |
|
---|---|
![]() 나눔강연1'예술성 기반 수업하기와 수업보기로 수업 패러다임 바꾸기' 신지승 대구진천초등학교 수석교사 “참좋은연구회는 수업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함께 모인 대구초등교사들의 학습공 동체입니다. 교육과정 문해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함께 계획 하여 실천하고, 수업 비평을 통해 실천한 수업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의 획일적인 과학적 수업 패러다임을 벗어나 다양한 수업 문화가 공존할 수 있는 예술적 수업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 나눔강연2‘수업비평문으로 함께 하는 수업 나눔’ 김은정 문시중학교 교사 “경기도수업비평연구회는 지난 10여년 간 활동하면서 수업을 성찰하고 기록해 왔던 수업비평문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업의 모습을 나누고자 합니다. 또한 소속 연구위원의 수업 실천과 수업을 보는 안목의 변화 과정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 나눔강연3‘함께하면 가능합니다.’ 김영학 운암고등학교 교사 “수업의 개선은‘개인 성취의 결과가 아니라, 협동적 성취의 결과’입니다. ‘재미있는 과학수업 만들기’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실천 하여 공동성장을 이뤄낸 협력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 나눔강연4‘충북실천교육교사모임의 독서모임’ 정혜영 개신초등학교 교사 “충북실천교육교사모임은 회원인 선생님들과 달에 1번씩 독서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주제도서는 교육도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설, 동화 등도 허용하고 있어서 서로의 삶을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매개체입니다. 이런 활동을 경험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 나눔강연5‘새내기 교사의 학교생활 적응과 자존감 높이기’ 이수용 경북 왜관초등학교 수석교사 “새내기 교사(저경력 교사 포함)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할 일, 관계 맺기 등의 학교 생활 적응 능력을 지원하고,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역량을 향상시켜 나만의 브랜드 있는 수업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나눔강연6‘교육신경과학을 활용한 미래 교육 방향’ 박소영 보담브레인연구소 연구원 “인공지능 시대 교육학, 심리학, 뇌과학, 신경과학 등을 융합한‘교육신경과학’이 대두됨에 따라 진로, 인성, 학습 등 다양한 영역의 미래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소개합니다.” ![]() 나눔강연7‘두뇌가 행복한 학교 문화 만들기 방향’ 박선이 천전초등학교 수석교사 “행복한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한 두뇌친화적인 환경 조성 방법, 정서 인식 및 조절 방법, 자신의 한계 극복 및 자신감 향상 방법, 크고 가치있는 비전과 꿈 설정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 나눔강연8‘행복한 교사의 자기관리 역량 향상을 위한 셀프코칭’ 임운나 행복교사상담연구소 소장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이 행복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행복한 교사의 몸, 마음, 두뇌의 자기관리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인 셀프코칭 방법 소개합니다." ![]() 나눔강연9‘좋은교사운동과 성장한 나’ 홍인기 좋은교사운동 초등정책팀장 “1993년 발령 받은 이후로 교사로서 시대별로 주어진 과제가 있었습니다. 그 과제들을 제가 속한 교사공동체에서 함께 풀어올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의 자연스러운 성장과정을 나누하고자 합니다. ” ![]() 나눔강연10‘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더불어숲’ 정구철 수성초등학교 교사 “수업친구 더불어숲은 수업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있는 29명의 충북교사가 함께 하는 수업 연구 모임입니다. 2020년부터 SNS를 활용한 카드뉴스 등을 통해 수업아이디어와 교육사례들을 공유하고 수업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고민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숲 선생님들의 활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Dr. Jari Lavonen(Professor, University of Helsinki, Finland)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 교수로 전국교사교육포럼 이사, 핀란드 수학시험위원회 의장. 요하네스버그 대학교 초빙교수, 대만 국립청화대학교 명예교수를 맡고 있다. 지난 31년 동안 과학과기술과 교사 교육을 연구해 왔으며. 과학 교사 교육 및 과학 교육을 위해 총 160개의 참고된 과학 논문을 저널과 책에, 140개의 기사와 160권의 책을 출판 하였다.
Dr. Maria E. Hyler(Director, Learning Policy Institute, U.S.A)
LPI(Learning Policy Institute) 워싱턴 DC 사무국장으로 교육자 준비연구소(EDPrepLab)을 이끌며 연구, 실습, 정책 활동을 하고 있다.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의 교사 교육 및 전문성개발 조교수로 재직하였으며, 캘리포니아주벨몬트 에서 10,11학년을 가르쳤고 2000년에 청소년 영어 예술에서 국가위원회 인증을 받았다. 하버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을 거쳐, 스탠포드에서 교육과정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Dr. Anthony Mackay(Director, Centre for Strategic Education, Australia)
Anthony Mackay는 모든 대륙의 조직, 정부 및 학교 시스템에 자문을 제공했으며, 글로벌 교육 연구 및 개발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와 유네스코 국제교육국(IBE)의 전문 고문이자 아시아 소사이어티 글로벌 교육 센터의 위원이다 . 또한 호주 교육 연구 위원회 (ACER)의 의장 , 멜버른 스윈번 대학교 부총장 , 뉴질랜드 Aotearoa 교수위원회 부의장이기도 하다. 그는 호주 전략 교육 센터의 CEO 를 거쳐 , 현재는 미국 NCEE 의 CEO 로 기여하고 있다.
Dr. Hosun Kang(Associate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부교수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특히 수업 전 문성 신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더 나은 삶과 사회를 만드는 과학교육을 지 향하고 탐구하며, 과학 학습 및 수업, 교사의 학습 및 전문성 개발, 교사교육에 대한 20여편의 논문들을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에 출판하였다. 2011년 미국 교욱협회 수업 및 교사교육 분과 올해의 박사학위 논문상 수상, 2017 미국과학교육 협회 선정 올해 과학교사들이 읽어야 할 논 문 선정, 2019 미국과학교육 협회 선정 촉망받는 젊은 연구자상 수상, 2019 미국 국립 과학연구재단 촉망받는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하였다. 서울대 생물 교육과를 졸업한 후 경기도 중, 고등학교에서 7년간 과학교사로 근무했으며, 캘리포니아 대학 얼바인에서 교수로 2021년 6월까지 근무하였다.
Dr. Namgyun KimProfessor, of Mathematics Education, CNUE, Korea)
Time | CONTENT | |
---|---|---|
09:30 - 09:50 |
Openning & welcomeSun-Kyung, Lee (Director of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CNUE), Hyuk-Kyu, Lee (president of CNUE)
|
|
09:50 - 10:30 | Keynote Speech 1 (기조강연1) |
Teachers in Research Universities for Finnish Decentralised Education Context Educating Teachers in Research Universities for Finnish Decentralised Education Context (핀란드의 분권화된 교육 맥락을 위한 연구 중심 대학에서 전문적 교사 교육하기) Dr. Jari Lavonen (Professor, University of Helsinki, Finland) |
10:30 - 11:10 | Keynote Speech 2 (기조강연2) |
The Importance of Learning Communities in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 Development (예비교사 현직교사의 성장에 있어서 학습공동체의 중요성) Dr. Maria E. Hyler (Director, Learning Policy Institute, U.S.A) |
11:10 - 11:50 | Keynote Speech 3 (기조강연3) |
What do the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do to improve their teaching? (미국에서 교사들은 어떻게 교수 활동을 개선할까?) Dr. Hosun Kang (Associate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
11:50 - 12:30 | Keynote Speech 4 (기조강연4) |
Leadership Development for High-Performing Education Systems (최고의 성과를 내는 교육 시스템을 위한 교육적 리더십) Dr. Anthony Mackay (Director, Centre for Strategic Education, Australia) |
12:30 - 13:30 | Lunch | |
13:30 - 14:10 | Keynote Speech 5 (기조강연5) |
The Path of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s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to Become a Mecca for Teaching Professional Development (교사 전문성 개발의 메카로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의 발자취) Dr. Namgyun Kim (Professor,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
시간 | 제31회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 학술세션 1 ] Chair : 박윤경(Park YunKyoung / CNUE) |
---|---|
15:00 - 15:25 (발표1) |
과학 교수학습 향상을 위해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교사학습공동체 탐구 이해 Five years of collaborative inquiry in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for improving science instruction 심수연(서울대학교) Shim Sooyean(Seoul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Professor) |
15:25 - 15:50 (발표2) |
충북 혁신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of Innovative Schools in Chungcheongbuk-do Province 이은주, 김남균(청주교육대학교), 곽지은(청풍초등학교) Lee Eunjoo, Kim Namgyun(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wak, Ji Eun(Chongpung Elementary School) |
15:50 - 16:15 (발표3) |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생태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 : 성화초 사례를 중심으로 Design and Operation of Ecological Curriculum through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Seonghwa Elementary School 김고은, 정재원, 조경화, 박종현, 박지혁, 이재욱, 조성우, 이유정, 엄선영, 김재성, 황정애(성화초등학교) Kim Koeun, Jeong Jaewon, Cho Gyeonghwa, Park Jonghyeon, Park Jihyuk, Lee Jaeuk, Cho Seongwoo, Lee Yujeong, Um Sunyoung, Kim Jaesung, Hwang JeongAe(Seonghwa Elementary School)) |
16:15 - 16:40 (발표4) |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수업 혁신 Curriculum and classroom innovation through the teachers’learning community 염영하(삼정중학교) Yeom Yeongha (Samjung Middle School) |
16:40 - 17:05 (발표5) |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초등과학 수업 연구’에 관한 사례 연구 - 전문성, 학습, 공동체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 school named‘Elementary Science Lesson Study’ - Focusing on professionalism, learning and community 김은서(사직초등학교), 이선경(청주교육대학교) Kim Eunseo(Sajig Elementary School), Lee Sunkyung(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17:05 - 17:30 (발표6) |
강제된 블렌디드 수업 상황에 놓인 교사 교육자의 딜레마 탐색 Exploring the dilemmas of teacher educators in forced blended classroom situations 박윤경, 권혁순, 김미혜, 정현수(청주교육대학교) Park Yunkyoung, Kwon Hyeoksoon, Kim Mihye, Jung Hyunsoo(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17:30 - 18:00 (종합토론) |
Discussion & Closing (Q&A) |
시간 | 제31회 학교와 수업 연구 학술대회 [ 학술세션 2 ] Chair : 이재용 (Lee Jaeyong/CNUE) |
---|---|
15:00-15:25 (발표1) |
COVID-19로 인한 원격 교육 상황에서 드러난 과학교사의 행위주체성 발현과 교수 실행의 변화 The Emergence of Science Teacher Agency and Change of Teaching Practice in Distance Education due to COVID-19 이혜경, 김희백(서울대학교) Lee Hyekeoung, Kim heuibaik(Seoul National University) |
15:25 - 15:50 (발표2) |
충북 혁신학교 성과에 대한 질적 분석 Qualitative Analysis of the Performance of Innovative Schools in Chungcheongbuk-do 염은열, 이은주, 김남균, 이선경(청주교육대학교) Yeum Eunyeul, Lee Eunjoo, Kim Namgyun, Lee Sunkyung(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15:50 - 16:15 (발표3) |
충북 교사 전문성 지원 정책 현황과 과제 The Current Situation and Challenges of Chungcheongbuk-do Teacher’s Professionalism Supportive Policy 고명자, 전은숙(충청북도교육청) Ko Myeongja, Jeon Eunsook(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
16:15 - 16:40 (발표4) |
한국어 예비 교원의 교수 불안 연구 - 한국어 교육 실습에 참여한 한국인 예비교원과 외국인 예비 교원의 차이를 중심으로 A Study on Korean language Pre-service Teachers’teaching anxiety 박정아(경희대학교) Park Jeong ah(Kyunghee University Korean Language center) |
16:40 - 17:05 (발표5) |
교사공동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 신규교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Teacher Community :Focusing on new teachers 진용성, 김상미, 김영식, 송칠섭, 이아름, 이찬경, 박선영(좋은교사운동) Jin Yongseong, Kim Sangmi, Kim Yeongsik, Song Chirsurp, Lee Areum, Lee Chankyung, Park Seonyoung(Goodteacher Movement) |
17:05 - 17:30 (발표6) |
두뇌친화적인 학교 환경 구축 및 정착을 통한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 방안 탐색 Exploring Measures to Create Learning Communities Through Organizing and Settling Brain-Friendly School Environment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브레인융합교육연구회 Shin Jaehan(University of Brain-Educacion/professor)/Brain Convergence Education Research Society |
17:30 - 18:00 (종합토론) |
Discussion & Closing (Q&A) |
일시 | 운영단체 | 제목 | 운영형태 | 온라인 | 참석인원 | 장소 |
---|---|---|---|---|---|---|
워크숍 A1 2022. 1. 11.(화) 09:30 - 12:30 (3시간) |
![]() |
배움과 재미가 있는 스토리텔링 수업 [역량교육연구소]
|
비대면 | zoom | ∞ | 역량교육 연구소 |
워크숍 A2 2022. 1. 11.(화) 09:30-12:30 (3시간) |
![]() |
「교사의 시선」으로 나누는 교육 이야기 [교실밖교사커뮤니티:교컴]
|
비대면 | zoom | 40 | 교컴 |
워크숍 A3 2022. 1. 11.(화) 09:30-12:30 (3시간) |
![]() |
역사과 수업영상으로 나누는 수업비평 [경기도수업비평교육연구회]
|
비대면 | zoom | ∞ | 경기도 수업비평 교육연구회 |
워크숍 A4 2022. 1. 11.(화) 09:30-12:30 (3시간) |
![]() |
미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신경과학을 활용한 수업 방법 [브레인융합교육연구회]
|
비대면 | zoom | ∞ | 브레인 융합교육 연구회 |
워크숍 A5 2022. 1. 11.(화) 09:30-12:30 (3시간) |
![]() |
지역 사회에 교육의 길을 내다 - 학교와 아비투스 그리고 지역교육 [교육공동체 벗]
|
비대면 | zoom | 50 | 교육 공동체 벗 |
워크숍 A6 2022. 1. 11.(화) 09:30-12:30 (3시간) |
![]() |
미래교육과 교사 리더쉽 [한국유초등수석교사회]
|
비대면 | zoom | 50 | 한국 유초등 수석교사회 |
일시 | 운영단체 | 제목 | 운영형태 | 온라인 | 참석인원 | 장소 |
---|---|---|---|---|---|---|
워크숍 B1 2022. 1. 13.(목) 09:30-12:30 (3시간) |
![]() |
학: 학급회의로 교: 교실 꾸리기(학급회의로 교실 꾸리기) [수업친구 더불어숲]
|
대면 | - | 30 | 청주교대 원격화상 강의실 (도서관101) |
워크숍 B2 2022. 1. 13.(목) 09:30-12:30 (3시간) |
![]() |
협동하는 배움에 물들이는 유형별 전략별 학습코칭 [함께교육]
|
비대면 | zoom | 25 | (사)함께교육 |
워크숍 B3 2022. 1. 13.(목) 09:30-12:30 (3시간) |
![]() |
질문하는 교실 : 책과 그림책으로 던지는 질문과 대답 [참쌤스쿨]
|
비대면 | zoom | ∞ | 참쌤스쿨 |
워크숍 B4 2022. 1. 13.(목) 09:30-12:30 (3시간) |
![]() |
두뇌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 위한 방법 및 사례 [해피브레인스쿨]
|
비대면 | zoom | 30 | 해피브레인 스쿨 |
워크숍 B5 2022. 1. 13.(목) 09:30-12:30 (3시간) |
![]() |
공감교실, 공감대화 원리·기법·체험 [충북교사공감교실]
|
비대면 | zoom | 25 | 충북교사 공감교실 |
워크숍 B6 2022. 1. 13.(목) 09:30-12:30 (3시간) |
![]() |
팀티칭 공동교육과정 [한국중등수석교사회]
|
비대면 | zoom | 50 | 한국중등 수석교사회 |
워크숍 B7 2022. 1. 13.(목) 09:30-12:30 (3시간) |
청주교육대학교 미래교육센터 |
미래교육센터의 활용과 성과 사례 [청주교육대학교 미래교육센터]
|
대면 / 비대면 |
zoom | ∞ | 미래 교육센터 |
일시 | 운영단체 | 제목 | 운영형태 | 온라인 | 참석인원 | 장소 |
---|---|---|---|---|---|---|
워크숍 C1 2021. 1. 13.(목) 14:00-17:00 (3시간) |
![]() |
“나”를 이해하고“우리”를 세우는 온라인 수업나눔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
|
비대면 | zoom | 48 | 좋은교사 |
워크숍 C2 2021. 1. 13.(목) 14:00-17:00 (3시간) |
![]() |
‘교사들, 함께 배우고 성장하기’[재미있는 과학수업 만들기]
|
비대면 | zoom | ∞ | 재미있는 과학수업 만들기 |
워크숍 C3 2021. 1. 13.(목) 14:00-17:00 (3시간) |
![]() |
‘교육신경과학을 활용한 상담 방법 및 사례’ [행복교사상담연구소]
|
대면 | - | 30 | 청주교대 원격화상 강의실 (도서관101) |
워크숍 C4 2021. 1. 13.(목) 14:00-17:00 (3시간) |
![]() |
아동을 즐거움의 주인으로: 노작, 놀이, 회의를 중심으로 [충북실천교육교사모임]
|
대면 | - | 20 | 청주교대 교사교육센터 수업비평 워크숍실 (도서관208호) |
워크숍 C5 2021. 1. 13.(목) 14:00-17:00 (3시간) |
![]() |
배움의공동체 수업 사례 및 수업 협의회 [배움의공동체 충북연구회]
|
비대면 | zoom | 30 | 배움의 공동체 충북연구회 |
워크숍 C6 2021. 1. 13.(목) 14:00-17:00 (3시간) |
![]() |
미래사회의 교사의 역할과 역량 [한국중등수석교사회]
|
비대면 | zoom | ∞ | 한국중등 수석교사회 |
워크숍 C7 2021. 1. 13.(목) 14:00-17:00 (3시간) |
![]() |
수석교사, 수업운영사례 워크숍 [한국중등수석교사회]
2. 전주근영중학교의 제21차 한일 공동수업사례(할머니, 우리들의 할머니), 3. 블랜디드 수업 운영 사례 등 한국중등수석교사회에서 진행한 수업운영사례들을 소개한다.” |
비대면 | zoom | 50 | 한국중등 수석교사회 |